자주하는 질문

1. 아이들은 등하교를 어떻게 하나요?
어린이학교 학생들은 월요일에 학교로 오고 금요일에 집으로 가는 주말통학형 학교입니다. 전국에서 오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통학시간을 조절하고 있으며, 산청에 있는 원지시외버스터미널까지 학교차량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학년초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함께 등하교 할 수 있는 선배나 또래 관계를 만들어줍니다. 함께 다닐 또래나 선배가 없는 지역의 경우는 버스 타는 곳까지 교사나 선배 언니, 오빠가 동행해 줍니다. 그리고 아이가 버스에서 내리는 하차장에 부모님이 나오십니다. 저희 교사들도 놀랄 만큼 아이들은 빠르게 적응하고 있습니다. 친구와 버스를 함께 타며 나누는 우정이 아이들에게는 무엇보다 재미난 일인 것 같습니다.

2. 초등학생에게 기숙생활은 힘들지 않나요?
물론 부모님이 모든 걸 챙겨주시는 집 만한 곳은 없겠지만, 어린이학교 아이들은 기숙사를 참 좋아합니다. 아이들은 어른이 염려하는 것만큼 힘들어하지 않고, 순수한 눈으로 재미나게 생활합니다. 기숙사생활을 하다보면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친구와 함께 지내는 것이 참 많이 즐겁기도 하지만 신경써야 하고 불편한 점도 많습니다. 아이들은 기숙사생활을 하면서 개인의 고유성을 존중하는 것 그리고 함께 사는 공간을 쾌적하고 평화롭게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 지를 배웁니다. 예전에는 대가족이 모여 살면서 형이나 언니들이 동생을 배려하고 동생들이 언니들을 존중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배웠지요. 아이들이 서로에게 언니, 오빠가 되어주고, 동생이 되어줍니다.

3. 기숙사생활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기숙사는 집 같은 공간입니다. 학교와 매우 가까운 거리에 있지만, 학교와 엄격히 구분하여 아침에 기숙사에서 나올 때 수업준비를 잘하고 나오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수업중 다시 기숙사로 들어가는 일은 없습니다. 한 방에 2-3명 정도 함께 생활하며, 구성원들은 정기적으로 바뀌지요. 기숙사에서는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과 학교가는 시간, 잠자는 시간을 정해놓고 있습니다. 서로에게 불편을 주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방청소와 화장실청소도 서로 돌아가면서 합니다. 생활교사 선생님이 계셔서 한 공간에서 주무시기 때문에 밤중에 아프거나 힘든 일이 있으면 언제든 선생님께서 돌봐주시고, 또 선생님과 의논할 수 있습니다. 기숙사에서는 자기물건을 챙기거나 몸을 씻는 일 등 자기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4. 어린이학교의 프로젝트 수업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나요?
프로젝트는 주제수업입니다. 하나의 주제를 정해 1년 동안 그 틀에서 배워나가는 과정입니다. 아이들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이렇게 과목을 정해놓고 수업을 하는 것 보다 주제를 정해서 수업을 할 때 더 많은 흥미를 느끼고, 학습 성취도도 높습니다. 저희학교는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이러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수업시간은 전체 수업시간중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린이학교의 교육목표는 아이들이 자연속에서 자유롭게 자라고, 자기가 할 일은 스스로 할 줄 알고, 살아가는 데 쓸모있는 것을 배우며, 함께 있을 때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수업내용도 위의 교육목표에 맞게 자연감성을 높이고, 자립심을 키우며, 행복한 공동체성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제까지는 출판, 요리, 여행 및 생태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프로젝트의 주제는 해마다 바뀌기도 하고 그대로 가져가기도 합니다. 어린이학교는 이 주제 수업 속에 읽기, 쓰기, 셈하기, 지역사회알기, 자연과학지식 등 초등학생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인지교과를 녹여내고 있습니다.

5. 아이들 먹거리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저희학교에서는 모든 식재료를 지역농산물이나 생협에서 공급받고 있습니다. 쌀과 각종 야채들은 지역에서 친환경으로 가꾼 것들을 우선 이용합니다. 소금이나 설탕, 식용류 등의 조미료에서부터 아이들이 간식으로 먹는 과자류나 음료들도 거의 생협에서 공급받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건강뿐 아니라 지구를 살리기 위한 작은 실천이기 때문입니다.

6. 학교의 하루일과가 궁금합니다.
아침 7시에 일어나서 8시 반까지는 밥을 먹고 기숙사 청소를 한 후, 등교준비를 하여 교실로 갑니다. 오전에는 아침활동과 교실청소 그리고 오전수업을 받습니다. 점심을 먹고 오후수업을 마치고 나면 오후 5시가 됩니다. 이때부터 7시 30분까지는 저녁을 먹고 샤워도 하고 아이들끼리 휴식시간을 갖습니다. 7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는 다함께 재미있는 저녁활동 - 게임파티, 기숙사회의, 책읽기, 영화보기 등 - 을 하고 간식을 먹지요. 그리고 각자 잠 잘 준비를 마친 후 9시 30분에서 10시에 취침에 들어갑니다. 월요일에는 입교하여 기숙사에 짐을 정리한 후 점심식사를 하고 오후수업부터 시작하고, 금요일에는 점심식사를 마친 후 담임샘과 인사를 나누고 각자 집으로 돌아갑니다. 자세한 내용은 교육과정의 시간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간디어린이학교의 평가방식은 어떠한가요?
어린이학교에서는 기말에 작은 축제를 엽니다. 이 축제때 아이들은 하나의 주제를 정하여 발표합니다. 이 행사는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어린이학교에서는 프로젝트뿐 아니라 가족회의와 문화의 날, 체험학습, 기초수학, 연극, 합창, 풍물, 텃밭가꾸기 등의 수업이 있고, 동아리와 저녁활동에서도 많이 배웁니다. 아이들은 이러한 모든 활동영역 중에서 한가지 주제를 선택합니다. 교사들은 기숙사를 포함한 모든 생활영역에 걸쳐 성장을 가져온 부분 그리고 좀 더 노력해야 할 부분들을 서술형식으로 평가서에 기록하고 이를 부모님과 나눕니다.

8. 입학기준이 따로 있나요?
특별한 입학기준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부모님께서는 저희학교 교육관과 교육철학에 대해 동의하셔야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기숙사에서 지낼 수 있는가를 봅니다. 부모님과 떨어져서 일주일을 보내는 것이 가능할 수 있어야 하지요. 아이에 따라서는 심리적 안정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기숙학교보다는 통학을 하면서 부모님과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시간에 아이와 부모님과 심층대화를 통해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고 입학에 대한 최종결정을 합니다.

9. 1~2학년은 입학이 힘든가요?
저희학교는 아주 작은학교이면서, 주말통학형 기숙학교입니다. 기숙사에서 생활할 수 있는 학생수가 20-22명 내외입니다. 1-2학년의 경우, 개인차가 있지만 기숙사생활을 하기에 아직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몸을 돌보고 수업준비물을 챙기는 일에 또래뿐 아니라 부모님의 도움과 가르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통학이 가능한 경우라면, 저희 교사회와 상담후 전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10. 학비는 어떻게 되나요?
저희학교는 비인가 대안학교로서 외부로부터의 재정지원은 전혀 없으며, 학교운영비를 전부부모님의 학비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기숙사비 포함하여  1년 4번 분기단위로 납입합니다. 교재비나 체험학습비는 예비비에서 실비로 납부합니다. 입학하실 때 입학금을 받고 있으며, 이는 학교시설 관리에 쓰입니다.

11. 아이들의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어린이학교에서는 6학년이 되면 진로를 탐색하고 졸업을 준비합니다. 진로탐색은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의 취향과 꿈꾸는 일을 찾아 상급학교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며, 졸업에세이와 졸업작품을 발표하여 어린이학교 생활을 마무리하는 활동을 합니다. 현재 산청과 제천 그리고 금산에 자매학교인 간디중학교가 있으며, 어린이학교 졸업생들은 대부분 자매학교인 간디중학교로 또는 기타 다른 대안중학교로 진학하고 있습니다.